펌글....
2016년 7월1일 5차원 골프를 시작 합니다.
- 정통 골프 -
- 절세 비급 -
- 절대 신공 -
- 2016년 07월20일 업데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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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에 대한 답변은 못할수도 있으며 주인장은 바쁜관계로 밴드에 들어올수 없음을 미리 양해 말씀 올립니다. 골프에 열정을갖는 모든분들 골프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스코어에 혁신을 가져오기 바랍니다~ 화이팅~♡
5차원골프 (보기만해도 90타)
1장.
골프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을 울리고 웃기고, 인생의 굴곡을 표현하는 우리의 삶이 잘 반영된 운동 입니다.
세계에 수많은 걸출한 스타들이 탄생되었고 한국에서도 많은 인재들이 세계의 문을 두드리고 우수한 실력으로 승전보를 전합니다.
나도 골프를 잘하고 싶다...,
모든 사람들의 한결 같은 마음입니다. 어떻게 하면 골프를 잘할수 있을까?
골프의 비법이나 비급을 보여주는 책은 없을까?
골프의 원리를 속시원하게 알려주는 책은 없을까?
주위에서 골프를 시작했다며 즐거워 합니다. 며칠뒤 보면 울상입니다.
저는 웃으며 말합니다. 옛날엔 빈스윙만 3개월 했어~ 정말 그런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책은 골프를 시작한 모든 사람들이 기초부터 골프를 분석하여 자신의 스윙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려 집필 하였습니다.
골프를 시작한 초등생,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책이 있기까지 도움을주신 골프에 처음 입문한 나의동생과 누나, 골프의 신성 친형님, 골프를 쳐다보지도 않는 큰처남과 새로 시작한 여주댁 평생 골프업에 매진하는 매제, 회사선배님과 후배들, 그리고 친구들, 마지막으로 나의 아들과 딸, 항상 나를 격려 하는 와이프에게 부족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이책을 전합니다.
내 아이가 커서 그리고 새로 골프를 시작한 모든 분들이 골프를 하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책속에 5차원 코드를 꼭찾길 바랍니다.
저자 kYs
♢ 차 례 ♢
1. 2차원의 골프채 회전운동
2. 3차원 스윙
3. 4차원 스윙
4. 5차원 골프(정신수양)
드라이버
아이언
웨지
퍼터
장타
5. 장비의선택
6. 간결한스윙
7. 기본의 숙지
8. 게임의 운영
9. 인체의균형
10. 골프용어
2차원의 골프채 회전운동
골프는 골프채의 회전운동에 의해 볼을 보내는 운동입니다.
인체와 골프채가 하나가되어 하얀 45.93g 무게의 골프공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야 합니다.
골프채는 공간에 원을 그립니다 사람마다 각자 다른원을 그립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손의 크기 팔의길이 다리의길이 어깨의넓이 키의크기 체중 보폭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힘이세고 드라이버를 잘친다고 그사람이 골프를 잘할까요? 모든 골프대회의 우승자는 자신을 의지와 신념을 확고히 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열매를 맺게 해줍니다. 나의 인체 구조와 신념이 우승자의 DNA일수 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장점을 살리는 운동이 골프입니다.
골프채는 4차원의 관점에서 보면 어떻게 진행 할까요?
저는 방향성을 갖는 2차원부터 골프의 원리를 알아보려 합니다. 2차원에서의 골프 그리고 3차원에서의 스윙, 4차원의 의미와 스윙, 5차원이 갖는 의미 하나 하나 알아보려 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0차원은 점, 1차원은 선, 2차원은 면, 3차원(3D)은 입체 , 4차원(4D)은 입체의이동, 5차원은 정신수양 이렇게 표현 하겠습니다.
♢ 차원의종류 ♢
0차원-점, 1차원-선, 2차원 - 면, 3차원 - 입체(3d), 4차원-입체이동,속도,시간
각차원에서의 골프를 살펴볼까요?
점인 0차원에서는 볼이 갈데가 없습니다. 무조건치면 홀인원 되겠지요.
선인 1차원에서는 힘의 크기만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공이 정중앙으로만 가겠습니다.
2차원 면에서의 골프공의 위치는 X와 Y로 표현되어 방향성과 힘의크기를 갖습니다.
우린 먼저 2차원에서의 골프공과 골프스윙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초보가 원운동에 의해 볼을 보내면 어떤현상이 발생할까요?
스트레이트, 악성훅, 슬라이스, 탑볼, 헛스윙 모든일들이 발생 됩니다.
왜 이런 황당한 일들이 계속 될까요? 그건 바로 스윙의 궤도 즉 골프채의 진행 방향을 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골프를 잘하는 사람은 부단한 연습으로 자신의 스윙궤도를 찾고 그것을 몸에 배게 하여 스윙을 완성 합니다. 여러번쳐도 정확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보냅니다.
♢ 2차원 스윙궤도와 볼의진행 ♢
12시에 골프공이 놓여 있습니다. 골프채의 회전운동으로 골프공을 보내 보겠읍니다.
골프공은 골프채의 회전운동으로 목표를 향해 반듯하게 스트레이트로 갑니다.
2차원 면에서 골프를 분석해보면 변할수 있는것은 원의 이동입니다.
페이스각은 회전운동에 계속 직각으로 회전 합니다.
원이 이동하면 골프공은 다양한 위치에 있게 됩니다.
♢12시 5분에 놓인볼♢
12시 5분에 골프공을 위치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골프채는 열려져 보내고자하는 오른쪽을 보게되어 슬라이스가 발생 합니다.
♢11시 55분에 놓인볼♢
11시55분에 볼이 위치하면 어떨까요?
골프채는 닫혀져 보내고자하는 왼쪽을 보게되어 훅이 납니다.
2차원의 원운동이 세면 셀수록 볼은 악성훅 악성슬라이스가 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볼의 위치로 볼이 어디에 위치 하는지에 따라 볼의 방향이 결정 됩니다.
또한 볼이 가만히 한곳에 있다고 가정하면 치는 사람의 원운동에 따라 볼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이것은 볼이 어디로 가는지를 볼의위치와 스윙궤도가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처음 셋업에 따라 공이 어디로 가는지를 확연하게 보여줍니다.
이것은 단순한 2차원에서 골프 스윙을 분석했을때 얘기입니다. 그럼 3차원, 4차원 스윙에서의 골프볼을 보내는것 만만하지 않겠죠?
3차원에서는 스윙이 인으로 진행되는지 아웃으로 진행되는지 또는 페이스각의 진행에따라 훅과 슬라이스가 결정됩니다. 이것은 2장 3차원의스윙 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골프채의 회전 궤도는 사람의 체격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실제 프로선수로서 짐퓨릭의 스윙은 다른 사람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 줍니다.
이렇듯 개인의 스윙도 사람마다 달라 집니다.
스윙은 사람마다 독특한 형태로 지문 처럼 나타납니다.
우린 이런 다양한 스윙을 분석하여 자신만의 스윙을 가다듬고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1장에서의 요점은 골프채는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연습에 의해 일관되게 회전시키면 그회전에 의해 골프채에 볼이맞아 목표를 향해 다가 갑니다.
이때 회전하는 골프채의 스윙 궤도 어디에 골프볼이 위치해야 하는가가 관건입니다.
골프볼은 움직이지않고 지면에 놓여 있습니다.
이 골프볼에 골프채의 원회전이 어떻게 접근 되어야 볼이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 갈까요? 12시에 위치 해야 할까요? 11시? 아니면 1시? 자신의 골프 스윙에 볼의 위치를 변경 혹은 자신의 스윙궤도를 이동하여 스윙해 봅시다.
기준은 12시 방향에 볼이 있을 때입니다.
과연 나의 스윙은 볼이 어디에 위치해야 할까요?
일관되게 한 방향으로 계속 보낼수 있다면 그 지점이 바로 나의 골프볼 위치가 됩니다.
3차원에서의 골프볼의 위치를 분석해보고 골프채의 궤도를 분석해 보면 우리는 골프 스윙의 회전을 이해하고 스윙을 이해할 것입니다.
2장.
3차원의 스윙
2차원 에서의 스윙은 원의 회전과 볼의 위치로 정의 될수 있겠습니다. 2차원 에서의 골프채는 왼쪽 오른쪽으로 볼을 보냅니다. 다시말하면 왼쪽 오른쪽으로 골프채가 접근하여 치게 됩니다.
그럼 입체(3d) 3차원의 스윙은 어떻게 변화될까요?
오른쪽과 왼쪽, 위아래, 그리고 앞뒤 이렇게 입체로 골프채가 이동하고 공간에 위치한 볼을 쳐내야 합니다.
2차원 회전운동에 축이 하나더 더해져 3차원 에서의 스윙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장에서 잘 이해 하고 알아야 할것이 있습니다.
2차원에서의 회전운동을 토대로 입체 3차원에서의 골프채의 궤도가 우리의 실력을 향상 시키고 골프를 잘칠수 있는 능력을 얻게 해줄 핵심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2차원의 평면에서의 회전운동는 3차원 공간에서 회전운동을 하게됩니다.
이때 2차원 회전 궤도가 일어서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얼마나 일어설까요?
그렇습니다. 사람의 키만큼 비스듬히 일어서서 회전 합니다.
♢ 2차원 회전궤도와 3차원 회전궤도 ♢
평면(2차원) 회전궤도 입체(3차원) 회전궤도
3차원에서의 회전궤도에서 스윙평면이 90도쪽으로 일어서면 업라이트, 지면쪽으로 평행되면 플렛 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아이언스윙은 업라이트하고, 드라이버는 플렛합니다.
골프채는 어드레스, 백스윙, 임팩트, 팔로우스윙 때 어떻게 위치 되어 회전되어야 할까요?
이것이 바로 우리의 숙제인 것입니다.
공간에서의 스윙은 정확한 개념이 없으면 혼돈 그 자체입니다.
드라이버치는법, 우드치는법, 아이언치는법, 모두다 다릅니다. 지금까지 누가 속시원하게 말해주지 않습니다.
골프를 꽤했다는 분들로 아이언과 드라이버 스윙을 알지못합니다.
어느날은 드라이버가 잘되고 어느날은 아이언이 잘되고 3차원 골프의 핵심은 채의 진행 경로입니다.
채의 진행 경로를 보기전 골프채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골프채는 토우,힐,페이스면,샤프트,그립,페이스각, 라이각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프트각은 볼의 임팩트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볼을 높이 띄워 줍니다.
페이스각은 좌우로 볼을 보내기위해 적용되어집니다. 최근 출시되는 골프채는 이런 각도들을 수시로 변경할수있게 출시 되어집니다.
♢ 골프채의 각부 명칭 ♢
이제 공간에서의 채의 진행을 살펴 보겠습니다.
골프볼을 칠때 우리는 통상적인 절차를 밟습니다. 볼의 뒤에가서 드라이버를 들어 볼의 보내야할 위치를 선정 합니다. 그리고 볼을 치기위해 볼의 옆으로 다가 갑니다. 그리고 이미지화된 빈스윙을 합니다. 개인에 따라 이것도 천차만별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제 볼을 쳐야 할 차례입니다. 어떻게 쳐야 할까요?
채의 페이스 면은 아이언이나 드라이버나 모두다 볼에 스퀘어 하게 위치 합니다.
이제 백스윙이 시작 됩니다.
♢ 볼을 위에서 본모습 ♢
그림처럼 백스윙이 진행됨에 따라 토우와 힐이 어디에 위치하는 지를 잘보시기 바랍니다.
토우와 힐은 마치 부채꼴의 연속이동 처럼 백스윙이 진행되어 목표의 반대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여기서 토우와 힐에 길은 선을 이어주는 이미지화 를 하면 페이스면의 상태를 어디에서도 마음속으로 점검할수 있습니다.
백스윙의 과정은 토우가 중심이되어 채를 끌고 간다고 이미지화 합니다.
백스윙은 무엇보다도 가볍고 부드럽게 물흐르듯 이어가고.
채의 끝 토우에 동전이 있다고 이미지화 하여 균형잡히고 가볍게 백스윙 합니다.
몸통이 꼬아지는 과정이 진행되어 90도 각도에 헤드가 도착되면 토우는 하늘을 향하여 들리게 됩니다. 회전반경과 토우와 페이스각 자신의 왼팔뚝의위치를 인지 하면서 들게 됩니다.
왼팔뚝이 지면에서 90도에 이르면 채와 왼팔뚝은 L자형을 이루어야 하며 왼팔뚝은 자연스레 펴져 있어야 합니다.
♢ 지면과 90도에서의 백스윙 ♢
아이언의 경우 이지점은 백스윙이 90도 이루어진 지점입니다.이지점에서 토우가 직각으로 하늘을 보며 가는 경우스윙이 업라이트하다고 말하고, 45도전후에서 토우가 하늘을 보며 백스윙 하는 경우 플렛하다라고 말합니다
방향성이 고민인분은 좀더 업라이이트한 스윙을 가져 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모든사람의 경우 아이언은 업라이트하고 드라이버는 플렛한 스윙을 가져가게 됩니다. 이것에 대한 최종각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격에 맞는 채의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백스윙시 최종단계에 잠깐 멈추는듯한 지점, 톱스윙을 맞게되는데 이지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채의 균형이 나의 몸에 전달되어 채를 내마음대로 강하게 휘두르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지점이 흐트러지면 균형과 리듬이 깨져 채를 컨트롤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 하늘에 골프 헤드커버가 있다고 이미지화 하여 그곳에 골프채를 넣습니다.
물론 힐과 토우의 방향도 생각 하면서 말입니다. 검집에 검을 정확히 넣었습니다. 고수는 눈감고도 검집에 검을 넣습니다. 이제 검을 빼야 합니다. 고수는 백명을 상대 하는 마음으로 검을 뺍니다.
하지만 골퍼는 45.93g 하얀볼 하나만 상대하면 됩니다.
이제 스윙만이 남았습니다. 볼의 운명을 결정할 순간입니다.
아무리 백스윙이 잘되고 균형이 잘 잡혔어도 1장에서 배운 기초 볼의위치와 회전운동에서 회전운동이 진행되며 볼에 접근이 잘못되면 볼은 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갈 겁니다. 어떻게 접근 해야 할까요?
골프채는 자신의 체격과 체중에 맞는 골프채를 사용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5장 장비의 선택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모든 골프채를 휘두를때 힘을 빼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회전하는 스피드의 힘을 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골프채를 회초리 처럼 가볍게 잡아 후려쳐서 스피드 내게 치라는 의미입니다.
힘빼기 3년이라는 말이 있는데 정작 자신의 힘에 버거운 골프채를 선택해 힘을 낭비하는 일이 있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란 말이 있습니다.
전문가가 조언하면 무조건 들어야 합니다. 삼국지에서 제갈량을 얻으려 유비가 삼고초려 한것 처럼 자신에게 귀인이 되는 사람에게 정성을 다하고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버스가 지나가면 다시는 오지 않습니다. 골프도 정성을 다하면 누군가 화답 할겁니다.
골프채는 임팩트를 향해 달려갑니다. 드라이버 , 우드, 아이언 이 3가지 모두 다르게 임팩트 됩니다. 스윙 궤도가 다르다는 말입니다.
스윙이 끝나면 볼의 방향으로 스윙이 잘됬다 잘되지 않았다 알게됩니다. 우리는 임팩트 직전에 볼의 방향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이언은 볼의 측면도 그림에서 처럼 골프볼을 땅바닥에 박히도록 쳐야 합니다. 그래야 볼이 로트각에 의해 뜨게되어 제 거리를 내게됩니다.
잘쳐진 아이언샷은 잔디를 떼어내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또한 골프볼 화살표를 임팩트 죤이라 부릅니다. 이구간에서는 볼을 압착 한다는 생각으로 볼을 압착시키며 쳐냅니다. 또한 아이언이 어디를 향해 임팩트 되어야 할지를 보여줍니다.
♢ 볼의 측면도 ♢
1. 아이언궤도 2.드라이버궤도 3.우드궤도
드라이버는 볼이 왼쪽에 있는이유는 회전의 최저점을 지나 위로 올라가며 볼이맞아 위로 날라가게 됩니다.
드라이버의 효과적인 장타를위해 임팩트 지점에서 볼을 압착하며 친다는 이미지로 쳐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임팩트때 볼은 찌르러지며 압축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드는 거의 평행되게 스윙되어 집니다. 이것이 임팩트 순간의 볼의 방향인것입니다.
이제 전단게인 임팩트 전까지 골프채는 어떻게 임팩트까지 이동되었을까요?
임팩트를 먼저 서술한것은 백스윙의 정지상태에서 임팩트까지 순간적으로 이루어져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볼에 맞는 순간이 중요 해서 먼저 서술했습니다.
그렇다고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볼의 훅과 슬라이스 ,페이드와 드로우 , 풀과 푸쉬 모두 이구간에서 채의 진행에 따라 생성됩니다.
1장 에서의 골프채의 회전궤적을 보면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골프채의 회전과 공이 있게 됩니다. 다만 다른것은 3차원에서 공간이 있습니다.
채가 공간에서 입체로 움직입니다. 단순하게 원회전만 하는것이 아니고 볼에 접근하며 높낮이,깊이,각도 모든 것이 컨트롤 되어야 정확하게 볼을 보내고 싶은 곳으로 보내게 됩니다.
어떻게 쳐야 할까요?
백스윙 정점에서 임팩트시 백스윙의 반대로 채의 진행이 일어납니다.
백스윙에서는 토우가 리드하여 헤드커버에 골프채가 들어가 있다면 임팩트는 반대로 힐쪽과 골프채의 샤프트가 리드하여 공에 접근합니다.
이점에서 중요한점이 발생됩니다. 임팩트의 리드는 허리와 손이 한다는 점입니다.
허리가 돌고 손이 지면을 향하여 내려갑니다. 빠르게 스피드를 가해야 하기 때문에 검집에서 검을 빠르게 빼는 느낌으로 토우와 힐이 부채꼴 반대로 볼에 접근하여 임팩트를 맞게 됩니다.
임팩트에 접근할때도 토우와 힐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부채꼴의 페이스각으로 볼에 접근합니다. 이때도 토우와 힐에 가상선을 연결 이미지화 하여 페이스각이 부채꼴의 연속지점을 지나며 임팩트를 향해 갑니다.
이제 볼을 반듯하게 보내려면 어떻게 쳐야할까요?
회전하는 자신의 원운동에 보내는 방향이 일치가되고 그회전에서 토우와 힐, 즉 페이스면이 계속해서 직각이 되고 스윙 궤도는 볼에 대해 인투인 방향으로 진행되면 볼은 똑바로 날라 갑니다.
♢ 클럽페이스가 회전궤도에 직각 되면 ♢
클럽페이스가 스퀘어되어 인투인 방향으로 진행되면 볼은 정중앙 스트레이트로 갑니다.
♢ 클럽페이스가 회전궤도에 오픈 되면 ♢
클럽페이스가 열려서 인투인 방향으로 진행되면 볼은 정중앙 슬라이스를 내게됩니다.
♢ 클럽페이스가 회전궤도에 클로우즈 되면 ♢
클럽페이스가 닫혀 인투인 방향으로 진행되면 훅을 내게 됩니다.
정상적인 방법의 스윙궤도는 인투인 궤도입니다.
여기서 알수 있는것은 인투인 스윙은 중앙으로 볼이가고 중앙으로 간볼도 다시 오른쪽, 왼쪽으로 슬라이스와 훅이납니다.
♢ 목표의 방향과 골프채 헤드의 이동 ♢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 그렇치 않습니다. 1장에서 배운 2차원 스윙에서 인투인으로 치면
그린의 중앙으로 간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채가 원운동에 스퀘어 하면 중앙에서도 정중앙으로 가고 클럽이 오픈되면 중앙오른쪽 즉 중앙 슬라이스, 클럽이 클로우즈 되면 중앙 왼쪽 즉 중앙 훅의 구질을 갖는 다는 얘기입니다.
아웃투인은 2차원스윙에서 그린의 왼쪽으로 갑니다.
그리고 왼쪽 그린에서 채가 스퀘어하냐, 클로우즈 되어있냐, 오픈되어 있냐에 따라 풀, 풀훅, 풀슬라이스 3가지로 나뉩니다.
2차원 스윙을 잘이해 하신분은 채가 인투아웃으로 진행되면 볼이 그린의 어느쪽으로 가는지 쉽게 이해 하셨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그린의 오른쪽으로 볼은 갑니다.
그리고 인투아웃된 회전반경에 채가 스퀘어하냐 클로우즈되어있냐, 오픈 되어 있냐에 따라 푸쉬, 푸쉬훅, 푸쉬슬라이스 3가지로 나뉩니다.
♢ 볼의 스윙위치와 페이스각에따른 볼의 도착지 ♢
여기서 중요한점을 발견 합니다. 잘친볼은 드로우, 페이드,와 중앙그린 인투인볼입니다. 또한 OB선에 가까운 인투아웃 열림볼과 아웃투인 닫힌볼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왼쪽그린으로 칠려면 슬라이스로 치고, 오른쪽 그린으로 치려면 훅으로 치라는 얘기입니다. 그래야 OB로부터 멀어집니다. OB얘기가 나왔으니 OB에 대해 얘기해 볼까요? 골프채중에서 가장중요한 채가 어떤거라고 생각 하시나요?
저는 당연 드라이버라 생각합니다. 잘못치면 마이너스 2점 줍니다. 처음 시작을 마이너스 2점 받으면 전체 게임에 영향을 많이 주게됩니다.
골프를 잘치려면 골프공 하나로 18홀을 돌아야 합니다. 일부일처가 아니고 일부일볼 입니다. 당연 골프볼에 애정이 갈겁니다.
골프볼에 애정이 생기면 골프를 잘칩니다. 1볼로 18홀 도는 좋은날 한턱 쏘세요.
이제 골프에서 9가지 구질을 다룰줄 알게 됬습니다.
여기에 두가지 페이드샷과 드로우샷을 알아볼까요? 그린 정중앙으로 보내는 3가지 볼은 인투인 스윙궤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스윙의 기본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을 발견 합니다.
슬라이스볼의 스윙시 헤드페이스가 날아갈 방향을 보며 열려서 스윙이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페이드는 여기에 인투인이 아니고 아웃투인이 약간 가미된다는 점입니다.
아웃투인 스윙은 그린의 왼쪽으로 모두 간다는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페이드는 아웃투인 스윙이나 왼쪽으로 볼이 출발하여 끝에서 슬라이스가 나며 그린정중앙에 가볍게 안착합니다.
♢ 페 이 드 볼 ♢
실전에서의 페이드 치는법은 볼이 안착할 정중앙 오른쪽으로 클럽 페이스를 정렬하고 나의 몸은 볼이 휘기 시작하는 점으로 몸을 정렬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정렬한대로 몸따라 스윙하시면 되겠습니다. 페이드샷 어렵지 않죠?
이제 드로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배운대로 해봅니다. 드로우볼의 도착지점은 정중앙왼쪽입니다. 페이스를 볼을향하게 정렬합니다. 볼이휘기 시작하는점에 몸을정렬합니다. 오른쪽을 보게 되어 자연스럽게 인투인아웃으로 정렬 되었습니다. 이제 정렬한대로 몸체따라 스윙 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페이드와 드로우를 정의해보면 페이드 즉 끝에서 슬라이스를 유도하는볼은 몸의방향을 채가 열린 각도에 더 몸을 열어줘 아웃인궤도를 유지시켜 볼을 왼쪽으로 쳐야되고 드로우 끝에서 훅을유도하는볼은 채가 닫힌각도에 몸의 방향을 더 닫아주어 볼을 오른쪽으로 출발시켜야 됩니다.
♢ 드 로 우 볼 ♢
이처럼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가장 중요한 부분을 공부 하셨습니다.
임팩트때 샤프트는 어디에 위치 합니까?
호젤의 위치가 중요한데 볼의 바로 뒤쪽입니다.
♢위에서 바라본 볼과 부채꼴페이스의 변화 ♢
임팩트때 호젤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샤프트의 연속된 부채꼴면을 알게됩니다.
호젤의 이동 경로를 보면 볼의 바로 앞쪽으로 진행됩니다.
임팩트시 호젤의 위치, 페이스의 위치, 토우의 위치, 샤프트의 진행면과 연속된 페이스각의 지속된 변화를 잘알고 볼에 임팩트 시켜야 합니다.
페이스각은 볼의구질과 방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잘알것입니다.
각 연속된 단계에서 페이스각의 제어는 여러분의 연습에 의해 향상될것입니다.
샤프트의 연속된 부채꼴의 위치를 알면 아마 자신감 있는 스윙으로 볼을 가격 할겁니다.
자신감이 헤드스피드를 높여 드라이버의 경우 장타가 될것이며 아이언의 경우 원하는 곳으로 정확히 보낼것입니다.
이제 팔로우 스로우만 남았습니다.
팔로우스로에서도 임팩트후 채의 스피드를 낮추면 안 됩니다. 그래서 예전에 빈스윙 연습을 많이 시킨 이유가 바로그것입니다. 임팩트죤에서 의 압착 스윙이 빠른 스피드로 이어 가야합니다. 볼이 헤드에 붙어서 찰떡처럼 같이 진행 된다고 느끼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끝으로 피니쉬는 목표를 향해 바라봅니다.
3장.
4차원스윙
4차원은스윙은 3차원의 공간에서 궤적을 그리며 운동하는 골프채가 있다면, 2차원에서는 단순히 회전운동하는 골프채가 있습니다. 4차원스윙은 이것에 헤드의 속도(V), 임팩트시 인체의 이동, 이것을 컨트롤하는 템포와 리듬, 인간의 감정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감정은 5차원에서 다루기로 하고 4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헤드의 속도(V) 와 인체의 이동과 템포와 리듬을 알아보겠습니다. 3차원에서의 인간은 4차원에서의 편의를위해 속도(V)와 전쟁을 벌여왔습니다. 100m 달리기에서 속도를 갱신하고, 비행기 속도는 음속을깨고, 지상에 고속열차도 속도를 갱신합니다. 조선시대에 필자자 존재한다면 바로 홍길동! 서해번쩍 동해번쩍, 미래 지구의 대기권에 우주선을 띄워 아침은 프랑스, 점심은 미국..., 일일 지구권안에서 생활할 날도 머지 않았습니다. 김기사~커피한잔해~ 우주선세워....,
골프도 속도 대회를 합니다. 바로 모든 사람의 염원인 장타를 치는 장타대회.
장타를 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헤드 스피드입니다. 현재 채의 반발계수는 골프협회규정 0.83~0.86 으로 일정합니다. 반발계수는 골프채 헤드에 공이
맞고 튀는현상인데 지상 1m에서 자유 낙하 시켰을때 0.83cm 튀었다면 반발계수는 0.83으로 표시됩니다. 이제남은것은 하나입니다. 헤드스피드 이스피드를 끌어올려야 공이 멀리 갑니다.
간단합니다. 헤드 스피드를 올리려면 채를 세게 잡아야 할까요? 가볍게 잡아야 할까요?
당연 가볍게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힘이약한 여자 선수가 장타를 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힘이없어도 장타가 나옵니다. 규칙적으로 매일 드라이버 빈스윙 연습하시면 효과 있습니다. 그리고 헤드없는 빈샤프트로 오로지 스피드를 내서 스윙 연습도 겸하시기 바랍니다. 5장 장비의 선택에서 샤프트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샤프트는 자신의 스윙에 맞는 샤프트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속도(V)는 4차원 스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속도를 높여라. 골프채 헤드의 속도를 높이려면 3차원의 스윙에서 헤드의궤적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의 스윙분석시 프로는 아마추어에게 스윙을 해보라고 합니다. 볼을 여러개 쳐서 공의 날아가는 방향을 보면 이미 프로는 그사람의 오류를 분석합니다. 진짜초보는 볼이 예측 할수없는 정도로 사방으로 날아갈 겁니다. 이런분은 2장 골프채의 회전운동에서 보았듯이 골프채를 가지고 빈스윙을 많이 해서 일정한 방향으로 보내는 연습을 반복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푸쉬성 슬라이스가 많이나는데 2장 3차원의 스윙을 잘 숙지하신 분은 헤드각을 스윙궤도에 일치하고 인투인궤도로치면 스트레이트로 나간다는걸 쉽게 알수있을겁니다. 그래도 슬라이스가 난다면 셋업 자세를 점검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셋업이란 무엇일까요? 임팩트를 쉽게 하기 몸을 정렬 하는 것입니다. 드라이버의 경우 회전의 최저점을지나 상향 임팩트를 위해 오른쪽 어깨를 낮추어 주고 척추의 각도도 오른쪽으로 기울여 줍니다. 미리 이런자세를 만들어야 원활하게 채가 스윙되어지기 때문입니다.
♢ 셋 업 자 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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